윤리경영 전담 조직
SK주식회사는 윤리경영 담당조직을 통해 조직 및 담당업무 구성원의 권한과 독립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조직은 윤리경영 내재화를 위한 윤리경영 진단, 자정시스템 및 제보시스템 운영 뿐만아니라 교육·캠페인 등을 통한 임직원 윤리의식 함양에 집중하고 있으며, 경영진단 및 지원체계를 통해 자회사, 해외법인이 자체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을 확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23년부터는 윤리경영 담당조직을 이사회 산하 직속조직으로 이동하여 사업조직으로부터의 독립성과 객관성을 강화하였습니다.
윤리경영 전문성 강화
SK주식회사는 윤리경영 전담 조직 구성원의 전문역량 육성을 통해 윤리경영 수준을 높이고, 다양한 윤리 리스크로부터 회사와 구성원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년 전담 조직 구성원 전원을 대상으로 담당 감사영역과 관련한 교육을 1개 이상 필수 수강하도록 하고 있으며, 2024년의 경우 노무관리 및 회계, 형사법 등 감사대상에 맞는 교육을 수강하였습니다. 또한 분기별 내/외부 강사를 초청한 세미나를 통해 최신 트렌드 및 기법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SK주식회사는 내부감사부서를 중심으로 정기감사/이행감사/제보조사/자정점검 등의 감사를 매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기감사는 중기 감사계획에 기반하여 모든 사업 영역 및 자회사를 대상으로 3년 내 최소 1회 이상의 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행감사를 통해 개선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인사/재무/구매 등 6개 주요 기능 대상으로는 자체적인 기준을 세워 매년 자정 점검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업 스스로의 점검활동과 함께 윤리경영 담당 부서의 추가 점검을 함께 진행합니다.
2024년 감사를 통해 자회사의 공급망 및 품질 관리 역량 등을 개선하고, 해외법인의 HR, 재무, 사업관리 등 운영 전반에 걸친 Risk를 제거하였습니다.
SK주식회사의 모든 감사 계획 및 결과는 이사회에 보고되어 검토 및 승인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결과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사안은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일정기간 경과 후 이행여부를 점검하여 그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감사 관련 보고 외에도 제보 조사 결과, 윤리경영 교육 현황, 자정 점검 결과, 윤리경영 서베이 결과 등도 이사회에 모두 보고되어 검토가 이루어짐으로써 윤리경영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모니터링이 감사위원회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제보/상담 체계
SK주식회사는 이해관계자 대상으로 다양한 제보/상담 채널 운영하고 있으며 구성원 뿐 아니라 협력사, 고객, 비윤리를 인지한 누구라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제보/상담은 익명으로도 가능하며 모든 제보 건에 대해서는 100% 조사수행 원칙이 준수되고 있습니다. 윤리규정 및 온라인 제보사이트 내 제보자보호 조항을 통해 제보자 신분보호 및 제보로 인한 불이익/보복조치 금지를 명문화하고 있으며 제보의 익명성 또한 보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