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물류

복잡한 유통 물류 Data 분석 시스템으로 유연하게!

2022.08.02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이란

기존의 IT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처럼

한 번의 성공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SK㈜ C&C의 DataRobot 프로페셔널 서비스 담당자의 목소리로 들어보는 디지털 전환의 시작과 끝, 그 생생한 인터뷰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Q1. 본인 소개

 

 안녕하세요. SK㈜ C&C의 Digital플랫폼개발그룹에서 DataRobot 프로페셔널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김정태 Manager입니다. DataRobot 프로페셔널 서비스를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Global AutoML 플랫폼인 DataRobot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과 Success Case 발굴을 수행하고,  DataRobot을 도입하거나 적용 중인 기업에게 전문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지금의 일을 맡기 이전에는 금융권 고객사를 대상으로 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고객 비즈니스를 Digital 기술로 혁신 하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Q2.  고객사들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한 고민거리들

 최근에 만난 다수 고객사의 경우, 비즈니스에서 디지털 전환 요구가 점차 증대됨을 느끼는 와중에도 리소스 부족으로 디지털 전환 사업 추진의 한계를 체감하며 고민하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디지털 전환 사업을 수행하는 주체인 DT 전문가 채용의 어려움, 목표 달성을 위해 투자할 수 있는 가용 예산의 한계, 시공간 제약 등으로 인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전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주어진 리소스를 최대 효율로 활용하여 디지털 전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만, 목표를 현실로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DataRobot과 같은 AutoML 플랫폼이 특히 이런 경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구요.

Q3. DT 플랫폼을 적절히 활용한 기업의 좋은 사례

 

“데이터 분석가들은

반복적인 업무에 매달리는 것 대신

DataRobot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및 주변 기기를 생산하는 다국적 기업 레노버의 사례로 앞서 설명한 고민거리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레노버는 소매점 재고의 매진 수량을 정확히 예측함으로써 초과 공급에 따른 비용 발생 또는 공급 부족으로 인한 잠재적 판매 손실을 예방하고자 했습니다. 수많은 소매점을 대상으로 매진 수량을 적시에 정확히 예측하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정확도 높은 머신러닝 모델을 빠른 속도로 개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정된 리소스에 비해 작성해야 하는 R 코드의 양이 너무 방대하였고, 이를 해결하고자 데이터 분석가를 추가 채용하려고 하는 일에도 어려움을 겪으며, 목표 달성에 난항을 겪고 있었습니다.

 레노버는 DataRobot 플랫폼을 도입하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전 과정을 자동화하는 플랫폼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기존의 리소스로는 도달할 수 없었던 목표를 달성해 낸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가들은 반복적인 업무에 매달리는 것 대신 DataRobot이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로 통찰력을 높이며 목표 수준을 상회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4. 한살림 프로젝트에 대해

 

 최근 한살림 DT 프로젝트 진행에 SK㈜ C&C가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SK㈜ C&C의 분석 플랫폼인 AccuInsight+와 AutoML 플랫폼인 DataRobot이 Integration 되어 제안이 진행됐습니다.

 AccuInsight+를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 파이프라인을 유연하게 개발하고 안정적인 배포/운영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DataRobot의 강력한 AutoML 기능으로 최소한의 리소스 투입만으로도 대부분의 판매 품목에 대한 분석 모델을 단시간 내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AutoML 기술을 선도하는 DataRobot의 제공 기능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서 한살림 프로젝트의 성공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살림 프로젝트 수행 결과 고객 Voice]

Q5. DataRobot & AccuInsight+ 등 통합 플랫폼 도입의 필요성

 

 한살림의 사례에서 DataRobot과 AccuInsight+이 서로 시너지를 내는 것처럼, DT 솔루션들은 유기적인 조합과 연결을 통해 더 높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습니다. SK㈜ C&C가 제공하는 ‘Accu. Fabric Suite’가 바로 이러한 Data-driven 기반의 디지털 혁신을 돕는 통합 Digital Platform입니다. ‘Accu. Fabric Suite’ 플랫폼의 핵심은 많은 참여자들을 모아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것입니다. 

 플랫폼은 참여자가 발생시키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분석 모델을 만들고, 서비스 개선 활동을 반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비즈니스 니즈에 알맞는 상품 모델을 선택하여, 직관적인 방법으로 목표 달성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렇듯 ‘Accu. Fabric Suite’는 고객사의 디지털 전환 진입장벽은 낮추고, 비즈니스 니즈와 해결책을 Align 하여 제공하는 맞춤형 Intelligent 플랫폼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Q6. 기타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 조언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이란

기존의 IT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처럼

한 번의 성공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계속해서 수준을 높여가는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쌓아가며 비즈니스 혁신을 일으키는 과정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역시 첫 술에 배부를 수가 없을 것입니다. 또한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을 고려하면 배부를 일은 요원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개울물이 모여 대해를 이루듯이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끈기 있는 노력을 한다면 언제 가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과정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구원자’를 뜻하는 ‘에반젤리스트’의 의미처럼 DT 전문가 집단인 SK㈜ C&C가 고객사가 직면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해결을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