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산업 경쟁력과 에너지 효율화: 전략적 접근ㅣ2월 MI리포트 제조
2025.02.21

제조 산업 경쟁력과 에너지 효율화: 전략적 접근
01. 국내외 에너지 시장 환경 분석 02. 新 에너지 효율화의 당위성과 기업 전략 03. 주요 에너지 효율화 방안 |
전 세계적으로 각종 생활 도구와 장비의 전기화 가속화, 신흥 경제국의 성장과 생활 수준 상향 평준화, AI 발전 및 데이터센터 증설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전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국 또한 매년 전력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가별 전력 소비량 순위가 6~8위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의 주요 전력 소비는 제조업과 같은 산업용 소비 전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조 기업은 에너지 효율화와 제조 경쟁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경영 전략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단발적인 개선 중심의 에너지 절감 방식이 아닌 지속가능한 에너지 효율화 방안이 필요합니다. 또한,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서는 기술적 접근을 넘어 기업 경영 전반에 걸친 전략적 사고가 필수입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스마트 공장은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해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기업이 꼭 알아야 할 핵심 전략과 방안을 SK㈜ C&C의 MI리포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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