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H사의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례
2024.04.30
클라우드 시스템은 현대 비즈니스 및 기술 환경에서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IT 인프라와는 달리 클라우드는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고 관리함으로써 기업들에게 많은 혁신과 경제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 시스템은 현대 비즈니스의 핵심적인 구성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 확장성과 유연성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상황에 따라 쉽게 조정이 가능한 클라우드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원활한 서비스 운영을 위해선 회사 상황에 따라 적절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클라우드의 특성상 제공사 서버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민감정보 등 보안이슈 해결에는 한계가 있어 쉽게 도입을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와 온프레미스(On-premise) 데이터 센터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 등 서로 다른 클라우드 환경에 컴퓨팅, 스토리지, 서비스를 조합한 혼합 컴퓨팅 환경입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확장성/비용 효율성과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보안성을 활용하여 기업이 더 유연하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처럼 기존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보완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기업 운영 및 최적화까지 도우면서 많은 기업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Challenges : 트래픽 폭주 등 이벤트로 인한 이슈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의 어려움
홈쇼핑 H사는 커머스 특성 상 다양한 이벤트가 필수적이나 대용량 트래픽을 원활하게 관리할 시스템이 부재했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이슈에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이 어려웠습니다. 갑작스러운 대용량 트래픽으로 인한 서버 과부하는 시스템 동작 시간 증가 같은 성능 하락은 물론, 소비자가 제품의 정보를 확보하는 데 제약을 만듭니다. 이는 고객 불만족을 야기하고 이탈로 이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홈쇼핑 H사는 필요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분석하고 도입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객 구매 정보와 같은 개인정보를 다수 포함하고 있는 홈쇼핑의 특성상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같이 여러 제공사가 제공하는 완성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분산하여 운영하기에는 보안 관리의 리스크가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홈쇼핑 H사는 SK㈜ C&C와 함께 커머스 시스템 전반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Solutions : 커머스 시스템 전반을 포괄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시스템 구현
SK㈜ C&C가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구현한 홈쇼핑 H사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시스템은 업무시스템, 서비스, 운영효율 측면에서 유연성, 신속성, 확장성, 통합성이 기존보다 향상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우선 고객 사용량이 많은 서비스 영역에서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하여 분산 배치했습니다. 서비스 확장 기반을 마련하고 상품/전시, 이벤트 영역을 분리하여 대 고객 서비스를 분리하는 등 클라우드 인프라를 확장한 결과, 갑작스럽게 대용량 트래픽이 발생하더라도 다양해진 고객 서비스 접근 경로와 퍼블릭 클라우드 오토 스케일링 기능을 통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습니다.
더불어 기준관리, 주문관리 등을 포함한 통합업무 관리 영역에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데이터 보안성을 확보함으로써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지고 있던 보안 관리 리스크를 해소했습니다. 또한 시장 상황에 따라 안전하고 빠른 시스템 확장 및 변경을 위해 상품 기준정보와 프로모션 프로세스 체계 그리고 방송편성/제작을 표준화하고 상품의 주문/취소 등 각종 프로세스 관리체계를 강화했고, 이를 통해 홈쇼핑 H사의 업무시스템 효율을 향상하고 고도화된 프로세스로 운영 효율을 극대화했습니다.
Benefits : 고객 맞춤형 최신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유연하고 안정적으로 제공
홈쇼핑 H사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시스템 구현은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킴은 물론 안정적인 서버 관리를 통해 최신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해주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안정적인 서비스 관리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은 트렌드 변화가 빠르고 고객 니즈가 구체화되고 있는 커머스 채널에서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새롭게 등장하는 최신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제공하고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통해 행동 패턴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행동과 기호를 이해하고 개발한 제품과 서비스는 보다 높은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집니다. 이처럼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은 효율적인 비즈니스 의사 결정과 이어지며, 장기적인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클라우드 혁신을 선도할 디지털 ITS 파트너 SK㈜ C&C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등장하고 발전함에 따라 클라우드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모든 디지털 기술의 기본은 데이터 확보이며 이를 위한 클라우드의 도입은 필수입니다. 최근 가장 주목받는 생성형 AI 또한 클라우드 없이는 원활한 활용이 불가능하며, 제조와 금융 등 폭넓은 산업 분야에서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클라우드 도입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높은 활용성에 이미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종합적인 시스템인 만큼 기술, 보안, 비용 등 다양한 고려 요소가 존재하고, 구축 난이도 또한 높습니다.
지금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으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SK㈜ C&C와 함께하세요. 최고의 클라우드 전문가로 구성된 SK㈜ C&C가 클라우드 혁신을 통해 비즈니스 혁명을 일으킬 수 있도록 클라우드 구축부터 마이그레이션, 운영 및 최적화까지 One-Stop으로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컨설팅부터 비즈니스 모델 발굴까지
Digital One, For The Next | SK㈜ 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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