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lights

Quality analysis and calibration automation in industrial setting

기업은 순환 경제로의 전환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순환 경제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 중에 있으며 자원의 장기간 순환 및 이용, 폐기물 최소화 등 지속가능한 모델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자원 채취 후 생산, 소비, 폐기에 이르는 선형 경제가 아닌 자원 절약과 재활용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친환경 경제 모델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에 기업은 지속가능한 안정과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순환 경제 생태계를 생성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을 마련해야 합니다.

순환 경제 실현에서 디지털 기술의 역할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순환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AI 및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생산 및 운영으로 폐기물 억제화 및 에너지 절감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최적의 프로세스를 설계하여 자원 관리 효율화와 자원 손실 최소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와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창출이 가능하여 순환 경제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자원순환의 데이터 추적과 투명성 확보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생산 및 소비를 위해 자원순환 각 단계에 AI 및 ML,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여 무결성이 보장된 투명한 데이터 유통 이력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폐기물 억제 및 재활용, 자원 리사이클링, 폐기물 관리 등의 자원순환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SK AX는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자원순환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순환 경제 이행을 향한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돕습니다.

Features

자원순환(재활용)이 가능한 소재 개발 물성 예측

자원순환(재활용)이 가능한 소재 개발 물성 예측

자원순환(재활용)이 가능한 소재의 물성 측정 및 판단을 통해 유사물성 예측/분류, 공정 내 재활용, 재생 제품 설계 등 폐자원 재활용 방안을 제시합니다. 자원순환이 가능한 소재 개발을 위해 강력한 데이터 분석 기술을 적용하여 사업에서의 다양한 활용 및 유사 문제 분석 방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자동차 소재, 포장재 등 다양한 영역의 자원순환 가능 소재 개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폐기물 억제 생산 설비 최적화 설계 및 구축

폐기물 억제 생산 설비 최적화 설계 및 구축

생산 공정에서 배출되는 산업 폐기물을 억제하거나 제로화할 수 있도록 자원 활용 최적화가 가능한 생산 설비로 재설계 및 구축이 가능합니다.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고효율 생산 설비 구축, 신재생 에너지 확보가 가능한 태양광 설비, 오염물질 관리에 최적화된 굴뚝 및 폐수 처리 설계 등을 지원합니다. 생산 공정 별 최적화 설계 및 운영으로 최적의 폐기물 관리를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폐자원 Lifecycle 및 데이터 통합 관리

폐자원 Lifecycle 및 데이터 통합 관리

폐자원의 수거, 회수, 선별, 재활용에 이르는 Lifecycle 전과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통합 관리 플랫폼에 기반 자원의 흐름이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순환자원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그린워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이고 투명한 데이터를 토대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고 교류할 수 있는 순환자원 생태계를 갖출 수 있습니다.

Experiences

Use Cases
폐플라스틱 물성 측정 및 예측을 통한 자원 순환 소재 개발 환경 마련 (화학 G사)
화학기업 G사는 플라스틱 순환 경제와 친환경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친환경 제품 생산 등 자원순환이 가능한 소재 개발을 실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플라스틱, 비닐 등 화학제품의 생애 주기동안 발생하는 탄소 배출 및 플라스틱 폐기물의 급증에 따라 플라스틱 순환경제 Value-Chain 관리가 필요하였고,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의 물성 측정을 통해 유사물성 예측 및 분류, 공정 내 재활용, 재생 제품 설계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하여 재생 제품 설계에 적용하는 등 지속가능한 순환 경제가 가능한 환경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G사는 Plastic Zero와 Carbon Zero 달성에 가속화할 수 있는 자원 순환 체계를 마련하였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 자원 순환 생태계를 이끌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Experts

https://www.skax.co.kr/wp-content/uploads/장혁수.jpg

장혁수

본부장

ESG/SHE본부

NetZero 추진
수질 관리, 물 절약
Plus
NetZero 추진
대기 오염 물질 배출 차단
Plus
복잡한 기술도 쉽게,당신의 비즈니스를 전문가와 함께 고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