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하게 짚어보는 2022 모바일 앱 트렌드
2022.10.04
©Apple
글로벌 빅테크 기업 애플의 새로운 스마트폰이 정식 출시되면서 특히 화제가 되었던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 상단의 일명 ‘노치 디자인’이라 불리는 전면 카메라와 센서부를 알림 및 정보 영역으로 적극 활용하는 형태의 새로운 UI였는데요. 애플만의 아이디어를 S/W적으로 잘 녹여냈다는 평이 다수였고, 함께 출시되었던 iOS16 모바일 운영체제 역시 다양한 사용자 친화적 편의 기능으로 무장하면서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시했다고 평가 받았죠.
한편, 구글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13도 지난 8월 정식 출시된 이후 편의성과 보안성 개선 등에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무수히 많은 종류의 단말기 – 파편화된 모바일 환경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한 2010년 그 이후, 모바일 OS 시장은 애플과 구글이 양분한 가운데 많은 종류의 단말기가 출시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모바일 앱 환경은 단말기별로 무수히 파편화되었고, 사용성과 편의성 향상을 위한 완성도 있는 디자인 및 UX가 꾸준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마케팅 분석 브랜드인 애드저스트(Adjust)의 모바일 앱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의 여파로 인한 소비자 패턴의 변화와 더불어 모바일 앱 사용자가 더 크게 늘었고 애플리케이션에 지출한 비용도 2021년 1,70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3,3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특히 2022년 글로벌 모바일 산업 분야에서는 핀테크, 이커머스, 게임 등 세 가지 분야의 앱이 크게 활성화되었으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핀테크
앱은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2020년부터 에너지를 얻기 시작했으며, 그 중 결제 앱이 57%, 뱅킹 앱이 34% 비율로 사용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신용카드를 대체할 새로운 결제 시스템으로 각광받는 BNPL(무이자 할부 결제 방식의 후불결제 서비스)에 앞으로의 주목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한편, 개인정보 보호 규정 이슈는 핀테크 기업들을 위협하는 요소지만 바꿔 말하면 앱 성능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 기회인 셈이기도 합니다.
● 이커머스
앱 분야에서는 2021년 기준 글로벌 모바일 결제 비율이 67%나 되며, 앱 자체의 매출 규모도 전년도보다 22.3% 증가한 3.56조 달러(한화 약 5천조 원)라고 합니다. 또한 흥미로운 부분은 스마트폰을 통해 구매한 건의 절반 이상이 소셜 미디어 광고를 시청한 뒤 이뤄졌다는 점입니다. 이제 커머스 차원의 고객 맞춤형 제안이나 큐레이션을 넘어, 소셜 커머스 및 앱 자체에서 전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 게임
앱 분야에서 두드러지는 부분은 유저가 게임에 소비한 금액의 52%가 모바일 게임이라는 점이며, 모바일 게임에 대한 광고 비용 역시 2021년 기준 2,950억 달러(한화 약 411조 원)로 전년 대비 23%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의 모바일 게임 분야는 더 큰 성장과 함께 블록체인 및 새로운 웹 표준인 HTML5 기반의 게임이 각광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이 알아야 할 모바일 비즈니스의 성장 전략
● 모바일 앱을 통한 고객 인게이지먼트 활성화
모바일 비즈니스 요소에는 웹과 앱이 공존합니다. 웹은 고객이 처음 유입되어 브랜드와 접점이 생길 수 있는 채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되, 개인화된 맞춤 환경을 완벽히 구현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을 앱이 보완해야 합니다. 앱은 사용자에게 맞춤형 환경을 제공할 수 있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므로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필수적입니다.
●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설계
사용자가 앱을 이용할 때 좋은 경험을 가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앱의 조건은 명확하고 심플한 기능과 목적성 그리고 개인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고, 지속적으로 앱을 사용하게 만드는 동력은 만족스러운 이용 경험을 전해주는 것입니다.
UX를 향상시키는 설계법 중 시선이 자연스럽게 이동하고 탐색이 가능하도록 안내하고, 서비스 항목의 카테고리를 중복되지 않도록 치밀하게 구성하며, 쉽고 가독성 높은 텍스트 배치, 검색을 통한 전환이 용이하도록 하는 속도의 개선 등을 모바일 UX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남긴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경험을 개선하는 과정도 동반되어야 좋은 UX 관리라 할 수 있습니다.
● 신속하고 안정된 앱 서비스를 위한 운영 문화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앱 개발과 관리에 있어서 전체적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개발과 운영 파트가 협업을 통해 앱 배포와 신뢰성을 개선하는 개발 문화 ‘DevOps’ 개념으로부터 접근할 수 있습니다. DevOps는 앱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DevOps가 잘 되는 조직은 개발 주기가 단축되고 비즈니스 개선에 집중하여 앱 운영 관리를 더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앱 품질 향상을 위해 중요한 ‘모바일 테스트’
모바일 서비스를 진행하는 기업이 공통적으로 설정해야 할 궁극적 목표는 UA (User Acquisition, 유저 획득)입니다. 이를 위한 설계를 진행하려면 차별화된 콘텐츠를 바탕으로 짜임새 있는 UI/UX, 유저 시나리오를 구상하면서 높은 퀄리티를 구현해야 하며 일관된 고품질의 앱을 위해 QA(Quality Assurance), 모바일 테스트 과정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QA 전문 인력의 고용에 대한 부담 등 모바일 테스트를 위한 인력 중심의 기존 운영 방침은 명확한 한계점을 갖고 있는데요. 따라서 모바일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에 많은 기업들이 눈을 돌리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SK㈜ C&C의 모바일 테스트 솔루션인 mTworks가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완성도 높은 앱을 위한 모바일 테스트 솔루션, mTworks
mTworks는 SK㈜ C&C의 뛰어난 모바일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으로, 앱 품질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든 기업에게 가장 적절한 제안이 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mTworks는 별도 구축되어 있는 모바일 테스트 센터에 언제 어디서든 원격으로 접속해 앱을 검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의 단말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수많은 종류의 모바일 단말기가 실제로 센터에 배치되어 있고, Emulator 방식이 아닌 Video Processing System으로 테스트가 가능하며 하나의 단말기를 여러 명이 사용할 수도 있어서 단말기 수급 및 유지관리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130여 대 이상의 단말기가 구비되어 있으며 최신 스마트폰도 빠르게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최상의 테스트 환경을 제공합니다.
mTworks의 다른 특장점을 더 살펴볼까요?
mTworks의 특장점
● 뛰어난 자동화/매뉴얼 테스트 성능
mTworks는 강력한 매뉴얼/자동화 테스트 성능을 갖췄습니다. 친숙한 인터페이스와 쉬운 사용법을 통해 원하는 항목대로 단말기 테스트를 직접 실행할 수 있고, 자동화 스크립트를 적용해 한 번에 20대의 단말기를 동시에 테스트할 수도 있죠. 또한 실시간 또는 예약 테스트 수행도 가능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 기업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테스트 환경 구성이 가능
기업의 현재 여건에 가장 알맞은 테스트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SK㈜ C&C의 판교 캠퍼스에 위치한 모바일 테스트 센터를 이용하는 Public 패키지부터, 사내망 내에 구축할 수 있는 Private 전시형 센터, 그리고 인터넷 접속이 어렵거나 보안이 중요한 환경의 경우 mTworks가 설치된 독립적인 장비를 직접 연결해 테스트가 가능한 이동형 Standard 패키지 등 다양한 구성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 전방위 테스트를 지원하는 편리한 유틸
mTworks는 완성도 높은 앱 구현을 위해 테스트를 더 편리하고 완벽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유틸 기능을 제공합니다. 강력한 자동화 스크립트 툴, 실시간 Log 수집, 모바일 리소스 원격 확인, 실제 단말기로 ipa/apk의 원격 설치, 테스트 과정의 동영상 녹화, 테스트 결과 리포트와 이력을 관리하는 기능, 그리고 이상 징후나 결함이 발견되었을 때 SMS나 E-mail로 실시간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까지 든든하게 갖춰져 있습니다.
● 앱 품질, 생산성, 업무 효율 UP
mTworks를 활용하면 앱 품질 향상은 물론, 확실한 업무 효율 상승 효과까지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예약 및 자동화 테스트를 통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다자간 화면 공유를 통해 최대 20명에게 테스트 중인 화면을 비대면으로 공유할 수 있으며, 화면 캡쳐 기능으로 개발자와 관리자가 오류 사항을 신속하게 공유해 DevOps를 실현할 수 있죠.
모바일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기업이 반드시 집중해야 할 전략 포인트, 그 중에서도 모바일 테스트 솔루션 mTworks는 앱 품질과 업무 효율성의 향상은 물론 유연한 조직 문화로의 변화까지 지원하는 특별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이 필요로 하던 모바일 테스트의 완성형 솔루션 mTworks와 함께 모바일 비즈니스 성공의 첫 걸음을 내딛으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테스트 솔루션 mT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