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lights

빅테크의 등장으로 금융사들의 채널 전략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잇단 금융업 진출에 따라 기존 금융사들은 본원적인 경쟁력 재검토와 금융사만의 고유 경쟁력을 강화할 전략을 고민하기 시작했고, 빅테크사가 갖지 못한 촘촘한 오프라인 채널의 경쟁력 강화라는 결론으로 이어졌습니다. '옴니 채널'로 일컬어지는 오프라인 채널 경쟁력 강화는 금융 전문성에 기반하여 빅테크와 차별화된 고차원의 오프라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금융사의 다양한 채널에서 수집되는 고객의 정보를 끊김없이 유기적으로 연계 분석할 수 있는 기술과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SK AX는 높은 수준의 Digital 기술과 채널 통합 및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통해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모바일 채널을 효과적으로 융합하고, 각 채널에서 얻어지는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여 고객에 대한 Single-view 확립과 금융 상품/서비스 개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오프라인 채널이 디지털화 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모바일 등 비용 효율적인 비대면 채널의 부상에 따라 상대적으로 소외되던 오프라인 채널의 중요성이 다시금 주목 받으면서 오프라인 서비스 혁신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서비스 혁신 중 주목받는 것이 분산 ID 기반 디지털 지갑입니다. 디지털 지갑은 디지털 화페 및 자격증명을 보관할 수 있는 전자 지갑으로 사용자의 휴대폰에 각종 자격증명과 증명서를 디지털 형태로 저장할 수 있게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지갑은 위변조 및 훼손에 안전하고, 증명서 발급을 위한 관계 기관 방문, 종이 증명서 보관/제출의 불편함 없이 금융사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어 편의성이 크게 개선됩니다. 또한 디지털 지갑은 종이 없는 사회 실현에 기여하여 ESG 경영 측면의 이점도 제공합니다. SK AX는 업계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수준 높은 전자 지갑 시스템 구축을 지원합니다.
채널 혁신의 성패는 UI/UX가 좌우합니다
금융사의 상품과 서비스는 제도와 규제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금융사 별로 눈에 띄는 차별화를 이루기 어려운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제공하는 서비스가 방대하고 일반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상품과 서비스가 많은 특징도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금융사가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차별화는 접점 채널에서의 UI/UX 개선입니다. 대체로 비슷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특정 금융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보다 직관적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면 해당 금융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SK AX는 다년간의 온•오프라인 및 모바일 UI/UX 설계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 조직을 보유하여 금융사 접점 채널의 UI/UX를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Features

디지털 기술 기반 옴니채널 구축 및 고객 상담/행동 데이터 통합 관리
SK AX의 옴니채널 및 고객 상담/행동 데이터 통합 관리 시스템은 금융사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된 고객의 인구 통계학, 디바이스 정보, 결제, 행동, 상담 등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정제하고 Customer Data Platform(CDP)을 통해 분석하여 고객에 대한 Single-view를 제공합니다. 도출된 고객 Single-view를 오프라인 상담, AR/VR을 적용한 화상 상담, AI 상담사 등 모든 상담 채널에 적용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사의 고객 관계 관리, 상품/서비스 개발, 주요 경영 활동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디지털 지갑 및 신원증명 서비스 개발
SK AX는 분산 ID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지갑 및 신원증명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자산 및 증명서의 위변조, 분실, 훼손 등으로 부터 안전한 탈 중앙화 기반 디지털 지갑을 통해 실물 화폐 및 증명서 보관/소지의 불편함을 줄이고 고객의 자산활용 및 자격/증명 발급 편의를 큰 폭으로 향상합니다. 또한 SK AX는 Enterprise NFT Platform / Token, Document, Data Tracing, DID, Proxy Key, NFT, STO 등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합니다.

UI/UX 개선을 통한 고객 경험 혁신
금융사에게 고객 접점 혁신은 고객 경험만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옴니채널 전략을 함께 고민해야 되는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SK AX의 고객 경험 혁신 서비스는 UI/UX, 데이터 분석 및 채널 전문가 그룹이 협업하여 고객이 서비스 접점에서 느끼는 감각적, 행동적 경험을 심미성, 사용성, 표준성 관점에서 분석/개선하고, 고객이 서비스 이용 전과정에서 생성하는 데이터에 대한 분석 결과를 옴니채널 및 상품/서비스 전략에 반영하여 총체적, 선순환적 관점에서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고객 경험 혁신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