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lights

Quality analysis and calibration automation in industrial setting

초개인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금융권 개인화 서비스는 개별 금융사가 보유한 한정된 정보에 기반하여 고객을 그룹화하고 각 그룹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밀도와 정확도가 매우 낮았습니다. 특히 주거래 금융사가 아닐 경우 평소 편의점을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가 1년에 1회 편의점을 방문한 기록을 보고 편의점 쿠폰만 계속 지급하는 등 매우 낮은 수준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왔고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활용도 역시 매우 낮았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 이후 금융사는 타금융사 거래 내역을 포함한 고객의 모든 금융 데이터를 통합된 관점에서 분석하여 개인 별로 최적화된 초개인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향후 지속적으로 고도화되고 대중화될 전망입니다. SK AX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석 기반 분석/예측/추천 시스템 구축을 통해 금융사의 초개인화 서비스 고도화를 지원합니다.

정보에 대한 정보주체의 권리 강화를 통한 초개인화 서비스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제도와 기술적 제약으로 소비자들은 정보의 추체임에도 본인들의 정보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거나 본인들에게 최적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받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분석/예측/추천 시스템의 정밀도와 정확도를 큰 폭으로 개선하였으며,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소비자들은 금융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의료, 공공 데이터 등을 원하는 기업에 제공하여 분석하게 함으로써 본인들의 성향, 소비습관, 건강상태, 생활주기 등에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술적, 제도적 토대가 조성되었습니다. SK AX는 소비자 데이터가 정확하고 안전하게 분석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 컨설팅 서비스,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 서비스, 데이터/네트워크 보안 서비스 등 데이터 분석/예측/추천 전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이데이터 활용의 핵심은 인공지능 활용과 데이터 분석 역량입니다

금융사 별로 흩어져 있는 고객 데이터를 API 방식을 통해 한곳에서 조회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개인화 서비스의 전제 조건에 불과합니다. 조회된 데이터를 어떤 관점에서 분석할지, 해당 관점의 분석에 어떤 데이터를 활용할지 등에 대한 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고민이 선행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분석 Tool 관점에서 어떤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하는지에 따라 분석의 퍼포먼스가 크게 달라집니다. 또한 고객 데이터를 저장, 관리, 사용 및 폐기 시 따라야 할 데이터 거버넌스 수립 역시 데이터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집, 분석하고 안전하게 처리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SK AX는 국내 최고 수준의 데이터 분석 전문가 그룹 운영을 통해 데이터 수집에서 분석, 데이터 거버넌스 수립까지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전반을 지원합니다.

Features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운영

안전하게 고객 데이터를 수집, 관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 인증, 정보 제공 동의, 데이터 전송/수집,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상품/서비스 개발 시스템 구축을 지원합니다. 또한 당사가 보유한 선진 보안 기술에 더해 빈틈없는 보안 시스템을 제공하여 안전한 플랫폼 운영과 관계 기관의 보안 심사 대응을 지원합니다. SK AX는 데이터 수집, 활용, 관리 및 보안 체계 수립 등 마이데이터 사업 전과정을 플랫폼화하여 편리하고 안전하게 마이데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고객 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 구축을 통한 맞춤형 금융 상품 개발 및 개인화 마케팅 지원

고객 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 구축을 통한 맞춤형 금융 상품 개발 및 개인화 마케팅 지원

머신러닝 알고리즘, 자연어 처리, 음성/텍스트 변환 등 인공지능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적용한 마이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 구축으로 고객의 거래/결제 내역 등 금융 정형 데이터와 상담 녹취, 입출금 적요, 카드 사용처 등 자연어 중심 비정형, 비금융 데이터를 입체적으로 통합 분석하여 이전과 비교하기 어려운 높은 수준의 맞춤형 금융 상품 개발 및 개인화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또한 자산관리 플랫폼을 연계하여 고객에게 초개인화된 인공지능 자산관리 및 금융 상품 추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Experiences

Use Cases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및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 구축 (은행 H사)
금융권 디지털 환경의 변화와 초개인화 마케팅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H은행은 데이터 통합/마케팅 고도화, 옴니채널 환경 구축, 인프라 혁신을 주요 Agenda로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차세대 시스템 프로젝트의 중점 추진 사항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영업점, 모바일, 인터넷, 콜센터 등 모든 채널에서 유입되는 데이터를 Single-view로 분석하고 모든 채널에서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표준화되고 수준 높은 초개인화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및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 구축 입니다. H은행은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 도입을 통해 마케팅, 상품 추천, 고객관리를 고도화 하여 새로운 차원의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였고 이를 통해 업계를 선도하는 리딩 뱅크로 거듭날 전망입니다.

Expe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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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수

팀장

금융사업개발1팀

IT Outsourcing 인프라 운영 및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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